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에서 분비된 위산이나 소화액 등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괄약근이라는 기관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식도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지면 위장 내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그렇게 역류된 내용물들이 식도 부근에서 손상을 일으키는 것이죠.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는 주된 요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환경적인 요인이 큰데요. 늦은 밤 야식을 즐긴다거나, 음식을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에게 많이 발현되며 카페인 및 탄산음료의 섭취나 음주, 흡연을 과하게 하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이나 고혈압 처럼 주로 잘사는 국가에 거주하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현된다고 해요.
매우 흔한 질병이라 증세가 발현되어도 방치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괜찮아진다 하더라도 재발 확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여러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역류성 식도염 자체는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지만, 위암과 같은 소화기관 질환과 그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발현되면 제때 병원에 내방하여 진찰을 받을 것을 권한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증상인 목 이물감 외에도
- 명치 부근에 화끈거리는 것 같은 쓰린 통증
- 잦은 마른 기침
- 소화불량으로 인한 잦은 신 트림과 복부의 더부륵한 느낌
- 쉰 목소리
- 위산 역류로 인한 구토
등이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며 식후 약 30분 후에 주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역류성 식도염은 치료약 복용으로는 그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뿐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인 치료는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해야한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음식을 자주 적게 먹기
- 식후 바로 눕지 않기
- 음주, 흡연 금지
- 취침 3시간 전에 식사 마치기
- 탄산 음료, 커피 줄이기
- 체중 조절
- 양배추와 바나나, 생강, 감자와 같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섭취








